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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정책

도심항공교통 (UAM)기술·안전성 드높일 청사진 나온다

관리자  115.90.234.139 2021-01-04 11:21:59 70회

요약글 : -K-UAM 정책공동체 `UAM Team Korea `본 협의체 개최 -

-UAM 기술로드맵 수립현황 및 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계획 논의 -

□새로운 교통혁신이자 미래먹거리로 떠오른 도심항공교통 (UAM, Urban Air Mobility)의 기술개발 청사진 이 마련될 예정이다 .

 ㅇ 국토교통부는 12 월 29 일 , 도심항공교통 분야 40 여 개 기관이 참여 하는 ‘UAM Team Korea * 제 1 회 본 협의체’를 개최하고 , ①UAM 기술로드맵 수립현황 및 ②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계획 등을 논의 **했다고 밝혔다 .

   * 산업계 , 학계 , 연구계・공공기관 ,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의 37 개 유관 기관이 참여해 로드맵을 공동 이행하고 , 주요정책을 공유・논의・보완 /수정하는 정책공동체

  ** (그 외 ) ③UAM 주요업계・기술 동향 , ④UAM 팀코리아 그간 경위 및 향후 운영계획 , ⑤UAM 팀코리아 운영세칙 (안 ) 등 총 5 건 논의


 

< UAM Team Korea 제 1 회 본 협의체 개요 >

 

 

 


 ㅇ (시간 /장소 ) ‘20.12.29(화 ) 10:00~11:30 / 온라인


 ㅇ (참석 ) 국토부 (2 차관 주재 , UAM Team Korea 위원장 ), 국방부 , 과기부 , 중기부 , 산업부 , 기상청 등 중앙부처 / 현대차 , 한화시스템 , SKT, 대한항공 , DMI 등 업계 / 항공대 , 서울대 , KAIST, 인하대 , 건국대 , 한서대 등 학계 / 항우연 , 항공안전기술원 , 교통연 , 전자통신연 , 건기연 , 인천공항공사 , 한국공항공사 , 교통안전공단 , LH, LX 등 연구계・공공기관 / 서울・인천・부산・대구・광주・제주 등 지방정부 / 임원・간부 참석


□이는 지난 6 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 로드맵"에 따른 후속조치로 UAM Team Korea (이하  “팀코리아”)를 통해 향후 중점 추진 해야할 중장기적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했다 .

□이 날 논의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 ① 관계부처 * 합동 K-UAM 기술로드맵 수립현황  】

   * 국토부 , 산업부 , 과기부 , 중기부 등

 ㅇ UAM 기술개발 과제 에 집중 해 국가 R&D 개발대상 과제 및 투자전략을 마련하는 기술로드맵 을 관계부처 합동 으로 마련 중이다 .

  - UAM 은 혁신적인 항공교통 서비스로 제작 , 인프라 , 정보통신기술 (ICT) 등 다양한 분야 의 첨단기술이 집약 된 시장이다 .

  - 항공분야 전반에 걸쳐 비교적 기술경쟁력이 미흡 했던 현실을  직시하고 UAM 을 자동차분야 경쟁력 등과 결합해 전폭적인 투자 로  새로운 기회이자 미래먹거리로 육성 시켜야 한다는 판단이다 .

 ㅇ 이번 기술로드맵에서는 UAM 시장의 단계적 변화상과 이를 반영한 `UAM 운영시나리오`를 수립하고 , 중점적인 투자 가 필요한 투자 대상・전략 을 마련하고 있다 .

 ㅇ 초기 (25~30)-성장기 (30~35)-성숙기 (35~)등 5 개년 단위 로 단계적인 시장을 구분해 운영시나리오를 분석한 결과 기술혁신 을 통해 공급가격이 대폭 저감 될 수 있어 대중화가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

  - 초기 는 2 개 노선의 상용화로 일부 사용자  위주로 상용화 (헬기  서비스와 유사 )되나 , 일단 시장이 열리면 자율비행 (수동→원격→자율 ), 배터리 (고용량・고효율 ), 조밀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운용대수↑) 등을  활용해 운임이 대폭 낮아질 수 있다 

 ㅇ UAM 구성기술은 ①기체 개발・생산 (제작자 ), ②운송・운용 (운송사업자 ), ③공역설계・통제 (국가 ), ④운항관리・지원 (교통관리사업자 ), ⑤사회적 기반 (지역사회 ) 등 5 개 분야로 구분 *하고 ,

   * 美 NASA 분류체계 (①항공체 개발・생산 , ②기체 관리・운용 , ③공역 설계 및 할당 , ④항로설계 및 교통관리 , ⑤지역사회 통합 )와 유사

  - `안전성 , 수용성 , 경제성 , 지속가능성 `을 핵심가치로 토대로 추후 중점 투자해야할 세부기술 을 구체화 해나갈 예정 이다 .

 ㅇ 향후 자동차 , ICT, 에너지 및 미래교통 등 전문가 의견을 광범위 하게 수렴해 우리 기술의 현 주소를 정확히 판단 하고 R&D 투자 규모・주체를 결정한 후 최종 로드맵 을 21.3 월 중 확정 할 예정이다 

【 ② 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  】
 
 ㅇ 25 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 인 K-UAM 그랜드챌린지 의 1 단계 테스트베드를 선정 했다 .
 
   * (목적 ) 상용화 전 안전성 검증 , 운항・안전기준 마련을 위한 실증데이터 확보 , 신산업에 진출한 업계에 대한 시험・실증 지원 등
 
  - 해외에서도 미국 (NASA 주도 )을 필두로 영국 , 프랑스 , 독일 , 스페인 , 캐나다 및 중국 등이 앞다퉈 실증사업을 계획・추진  중이다 .
 
   * AAM(Advanced Air Mobility) National Campaign: 도심항공교통 , 드론택배 , 화물용 무인기 , 전기동력 여객기 등 다양한 이슈를 묶어 실증하는 중장기 프로젝트
 
 ㅇ  K-UAM 그랜드챌린지는 25 년 상용화 를 위한 일정에 맞추어 단계적 으로 추진  중 *이다 .
 
   * 0 단계 (시나리오 준비 및 테스트베드 구축 , ∼21) → 1 단계 (개활지 실증 , 22 ∼23) → 2 단계 (도심지 살중 , 24)
 
  -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 위한 ’21 년 예산으로 78.5 억 *이 편성되었고 , 테스트 항목・방식을 구체화하는 실증시나리오 **도 마련 중 이다 .
 
   * (토목・건축 ) 격납고 , 유도로 , 이착륙장 등 / (설비・장비 ) 기상・소음 측정 , 모니터링센터 , 충전 설비 , 통신 설비 , 감시 장비 등 ** 항공우주연구원 연구 수행 중 (‘20.9 ∼’21.9)
 
 ㅇ 1 단계 테스트베드 (1 단계 , 22~23) 선정을 위해 다양한 검토와 외부 위원회 평가 , 팀코리아의 의결을 거친 결과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 (전남 고흥군 소재 )이 최종 선정 되었다 .
 
   * (선정기준 ) 공역 , 부지 소유여부 , 기상환경 , 시험설비 기 구축 여부 , 접근성 등
 
  -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지역의 환경여건을 고려해 테스트베드의 개념 , 구체적인 구매장비의 성능 등을 설계하고 내년 중 착공 할 계획이다 .
 
 ㅇ 현재 마련 중인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시나리오가 확정되는 내년 하반기에는 “K-UAM 그랜드챌린지 마스터플랜”도 발표 한다 .
 
  - 특히 , 다른 주요국가들과 다양한 정보를 교류 하고 저변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국제협력 (美 NASA 등 )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
 
□손명수 국토교통부 제 2 차관은 “지난 6 월 발족한 UAM 팀코리아 참여기관의 노력으로 K-UAM 로드맵 이 순조롭게 이행 되고 있다”면서 ,
 
 ㅇ “내년에는 관계부처 합동 UAM 기술로드맵과 K-UAM 그랜드챌린지 종합계획 을 최종적으로 발표하고 , 이를 통해 조속히 UAM 을 현실화 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 에서 경쟁력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힘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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