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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지상교통 혼잡 해결수단으로 부상한 UAM은 교통형태의 변화와 기술발전으로 실현가능성 증대 및 교통혁신 유발 전망

관리자  115.90.234.139 2020-11-27 11:41:42 84회

요약글 : 도시 지상교통 혼잡 해결수단으로 부상한 UAM은 교통형태의 변화와 기술발전으로 실현가능성 증대 및 교통혁신 유발 전망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중 한국형 도심항공 교통(K-UAM) 로드맵 세부내용


  1. 도시의 하늘을 여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세부내용
     도시 지상교통 혼잡 해결수단으로 부상한 UAM은 교통형태의 변화와 기술발전으로 실현가능성 증대 및 교통혁신 유발 전망
 * UAM(Urban Air Mobility ) : 도심항공교통을 의미하며 기체・운항・서비스를 총칭
  가. 국가경쟁력 중추로 기능하는 대도시권에 인적자원이 집중되면서 지속되는 지상교통 혼잡을 해소할 수단으로 3차원 공중교통 대두
  나. 자율차・ 전동스쿠터 등 다양한 교통수단 출현과 교통수단 소유보다 서비스로 소비하는 등 교통 이용형태 태도 변화 중
  다. 시험 수준이던 플라 잉카는 기술발달로 eVTOL로 진화해 실현가능성이        높아졌고 친환경 도심항공교통수단으로 주목 eVTOL(electric Vertical Take Off&Landing) : 전기동력 분산 수직 이착륙기 기존 여객기 대비활주로가 필요 없고, 소음이 작으며 배출가스가 없음.
2. 도시의 하늘을 여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세부내용
   가. 추진전략
     1) 안전 확보를 위한 합리적 제도 설정
     2) 민간 역량 확보 강화를 위한 환경조성
     3) 대중 수용성 확대를 위한 단계적 서비스 설정
     4) 이용 편의를 위한 인프라 연계 교통 구축
     5)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건건한 산업생태계 조성
     6) 글로벌스탠다드와 나란히 하는 국제협력 확대용

  나. 안전 확보를 위한 합리적 제도 설정
     1) 국내 여건에 맞는 한국형 운항기준 마련을 위한 실증사업 추진
     2) 미국・ 유럽 등의 인증체계를 벤치마킹해 세부 인증기준・ 절차를         
마련하고 국가간 상호인정 확대 추진
     3) 이·착륙 / 탑승·환승, 충전, 정비 등이 수행될 Vertiport(UAM터미널)의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 마련 추진 
     4) 현재 헬기에 활용되는 통신・ 항법・ 감시 방식을 우선 활용하고,         
다수의 UAM 운용에 대비한 전용주파수 
 다. 민간 역량 확보 강화를 위한 환경 조성 
   1) 비행환경 조성 상용화 전 시험 / 실증단계에서 임시인증도 면제할 수     
있는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운용(드론법 활용)구축
   2) 실증 시나리오 설계, 설비 구축→(1단계) 도심외곽→ (2단계) 도심지역 포함
   3) 단계적 추진에 따라 도심지를 포함하는 실증노선 지정 / 운용
    
  4) 기술개발 지원 1인승급 시제기 개발(’19~‘23, 국토・ 산업부)과 
     중장거리(100~400km) 및 多인승 기체개발(2~8인승) 검토
   * 추락 등 비상상황 대비 내 추락 설계, 낙하산, 에어백, 비상착륙장치

     등도 개발
   
  5) 다양한 정보 융복합 기상・ 소음・ 통신・ 재난 등 운항관련 정보가 함께 

     표출되는 고성능 공간정보 지원(고성능 네비게이션)

 라. 대중 수용성 확대를 위한 단계적 서비스 설정
  
    1) 화물서비스 우선 착수 여객이 탑승하기 전에 안전성을 테스트하고, 
       K 드론시스템 실증에 유리한 화물 운송서비스 우선 실시

    * 도서・ 산간 등 적은 빈도로 물품배송 공공분야(우정본부 등)부터
서류송달(퀵서비스), 음식배달 등  민간 특수배송 분야로 확산 유도
    
    2) K 드론시스템 우선 보급 화물서비스, 공공서비스 및 군용 드론・eVTOL 에
K 드론시스템 항법장치 우선 보급대상으로 설정・부여 

  마. 이용 편의를 위한 인프라 연계 교통 구축
    1) 연계교통체계 마련 도시권 광역교통 차원에서 Vertiport 후보지를 
발굴하고 복합 환승센터 추진계획 등과 연계 추진(지자체 협조)
    2) 도시기능 연계 Vertiport(운수시설) 구축 시 용도규제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에 포함(지자체)하고, UAM특화 스마트시티 설계 추진
    3) 신속・ 간편한 보안검색 이동시간(10~20분)을 감안해 보안검색은 이용객의
신원확인과 휴대품 중 위해물품 검색 수준으로 간소화

  바.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건전한 산업생태계 조성
    1) 공정한 운영사업 체계 도시권 교통사업자인 UAM운송사업자는 항공보다
버스・ 택시에 가까운 운송자격체계 마련
    2) 초기는 중앙정부 위주로 운송제도를 마련 ・ 운영하되, UAM시장 활성화         
수준 등을 고려해 지방정부로 단계적 권한 이양 검토
    3) 서비스・ 안전 비례 수익보장 운송사업자 수익과 직결되는 노선 배분권을         
전제로 서비스・ 안전도 평가체계 마련 ・ 실시(중장기)

  사. 글로벌스탠다드와 나란히 하는 국제협력 확대
    1) 국가 ・ 공공기관 및 학계・ 연구계를 통해 산업표준 마련 채널에 적극 동참하고         
국내 주요업계를 단체표준 마련에 참여 유도 지원
    2) 주기적 컨퍼런스 개최 주요업체가 참여하는 주요 컨퍼런스 국내 개최 
       및 국가간 연합 컨퍼런스 등 신규개최 추진
     * 美 우버社는 UAM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모아 매년 행사 개최 중(현대자동차 MOU)
    
     3) 세계 유수기업 유치 수도권 실증노선 등 과감한 규제특례 및 비행기회 

      제공을 통해 유수기업 진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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