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인터넷신문

본문 바로가기

학교소식

‘(가칭)용인 반도체 고등학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관리자  219.248.75.102 2024-04-26 17:57:59 30회

요약글 :

20263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개교 가시화

처인구 남사읍 남곡초 분교장 부지 활용455억 원 들여 2개 학과 24학급 규모 설립 추진

이상일 시장 반도체 인재 양성 위한 반도체고 설립 원활하게 진행할 것

 

 '용인 반도체 고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인 남곡초등학교 남곡분교장의 모습. 용인시 제공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의 주요 공약이자 경기도교육청의 현안 사업이었던 ‘(가칭)용인 반도체 고등학교신설 안건이 25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이로써 ‘(가칭)용인 반도체 고등학교20263월 개교돼 본격적으로 반도체 인재를 양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31일 폐교된 처인구 남사읍 남곡초등학교 분교장 부지에 자리 잡게 된다. 455억 원을 들여 부지면적 17990, 2개 학과·24학급, 384명 규모의 학교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상일 시장은 대한민국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중심이자 단일 도시로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생태계를 갖게 될 용인특례시는 반도체산업의 앵커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소재·부품·장비·설계 기업까지 대거 유치했다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설립은 용인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반도체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용인 반도체 고등학교마이스터고지정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반도체고 설립을 위해 힘을 모은 용인시 공직자와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김희정 용인교육지원청 교육장과 경기도교육청 공직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앞서 용인시와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설립을 위한 부지 물색,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여론 수렴을 시작으로 용인의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과 학교 설립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용인 반도체 고등학교설립을 위해 노력해 왔다.


‘(가칭)용인 반도체 고등학교신설 안건이 확정됨에 따라 용인시와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설립 후 교육부의 마이스터고지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419일 교육부가 발표한 19차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계획에 따르면 마이스터고로 지정 동의를 받게 되면 2년 동안 총 50억 원 수준의 개교 준비금과 전문가의 교육과정 개발·운영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지난 325일 용인시청에서 민생토론회를 열었던 윤석열 대통령이 용인에 반도체 마이스터고설립 필요성을 언급했고, 교육부 관계자도 이 자리에서 반도체 분야 마이스터고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육부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지정은 무난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경기도교육청과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들도 반도체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반도체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오는 20263월 개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일 시장과 임태희 교육감은 대한민국의 반도체산업 발전을 위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반도체 마이스터고가 용인에 개교할 수 있도록 큰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시장과 임 교육감은 이주호 교육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도 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의 설립에 힘을 더해 달라고 함께 요청하기도 했다.


2년 전 시장 선거 때 반도체고 설립을 공약으로 내세운 이 시장은 지난 202271일 취임 직후부터 장상윤 교육부 차관(현 대통령실 사회수석)을 여러 차례 직접 만나 용인 반도체 고등학교설립 필요성을 강조했고, 장 차관도 지원을 약속했다.


용인시는 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의 개교와 운영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지난해 반도체산업 앵커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지역 내 반도체산업 관련 소재·부품·장비·설계 37개 기업, 6개 대학과 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지정에 힘을 모으고, 개교 후에는 반도체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직무 기술 지도, 실습 등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용인 반도체 고등학교는 용인의 반도체산업 생태계에서 인재 양성이라는 중요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용인 반도체 마이스터고개교를 위한 전 단계다.


25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는 ‘(가칭)용인 반도체 고등학교신설 승인 조건으로 학교 규모와 수요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용인반도체특화도시개발 계획과 연계한 운영 계획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심사위원회가 제시한 조건들은 ‘(가칭)용인 반도체 고등학교의 운영 방안에 대한 계획으로 학교 설립 계획 일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교육부의 19차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계획에 선정돼 오는 20263월 개교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청소년보호정책

상호명 : 한강인터넷신문  | 대표자 : 반춘기  | 주소 : 17-022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곡현로170번길 13
TEL : 010-8570-2325  | E-MAIL : hangangdrone1@naver.com
등록번호 : 경기, 아52642   |   등록연월일 : 2020. 08. 10  |  제호 : 한강인터넷신문
발행인 : 반춘기  |  편집인 : 반춘기  |  발행연월일 :2024. 12. 22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반춘기

COPYRIGHT © 한강인터넷신문.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