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인터넷신문

본문 바로가기

정치 행정

용인시,‘제6회 소부장미래포럼' 공동 개최

관리자  219.248.75.102 2024-07-20 16:04:19 1회

요약글 :

19일 용인미디어센터에서 소부장미래포럼과 함께 반도체 관련 토론

이상일, 용인의 초대형 반도체 프로젝트 진행상황 등 설명

 

이상일 용인시장이  '제6회 소부장 미래포럼'에서 용인시의 반도체산업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용인시


용인시는 19일 용인미디어센터에서 사단법인 '소부장미래포럼'(대표 이재훈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6회 소부장미래포럼을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용인을 주제로 용인시에서 조성 중인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비롯한 반도체 관련 대형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고, 용인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국내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나아갈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는 이상일 시장과 이재훈 소부장미래포럼 대표를 비롯해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첨단 산업 관련 100여 개 기업의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이상일 시장은 현 정부가 경기 남부권 지역에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을 계획하면서 총 622조 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고, 이 중 원이 용인에 투자되는 것이라며 이 같은 반도체 관련 초대형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단일도시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산업 생태계를 갖게 될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차질 없이 이 일을 잘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많은 기업이 용인에 입주하거나 입주를 희망하고 있어서 기업들을 지원하는 일도 열심히 하고 있다이와 함께 교통ㆍ교육인프라를 확충하고, 반도체 특화 신도시 등 근로자들이 정주할 곳도 조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재훈 소부장미래포럼 대표는 정부는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해 과감한 세액공제와 상생 펀드 조성 등 다양한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고, 기업인들은 이 계획들을 현실로 실현하기 위해 반도체산업 중심도시로 인정받고 있는 용인을 방문해 포럼을 개최했다오늘 열린 조찬 포럼이 세계적 기업들의 성장 과정과 벤치마킹을 논의하는 시간을 통해 발전 방안을 서로 교환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일 시장은 포럼에서 반도체산업 중심도시로 도약의 준비를 마친 용인시가 진행하는 각종 정책과 기업입주를 위한 산단 조성, 도로ㆍ철도 등 교통인프라 확충, 주거지역 조성 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세계가 주목하는 용인 L자형 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강연을 시작했다. ‘용인플랫폼시티삼성미래연구단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연결하는 ‘L자형 벨트에서는 9개 사업, 1384규모의 산업, 연구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45년 만에 용인 땅 1950만 평(오산 전체 면적의 1.5)에 대한 규제가 해제되는 송탄상수원 보호구역에 대한 활용 방침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시장은 "규제가 해제되는 지역에 좋은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포럼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이동ㆍ남사읍)’용인 반도체클러스터(원삼면)’ 입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시장의 설명이 끝난 후에는 신문섭 ‘Bain&Company’ 대표 파트너가 글로벌 리딩 소부장 기업의 성장 사례와 시사점을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다.

 

신 대표는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회사 ‘ASML’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모두 인수합병을 통해 중요한 기술을 내재화했고, 초창기에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의 반도체 경기와 산업 동향에 관해 설명하면서 소재·부품·장비 시장은 2020년부터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보였다단순히 생산만 증가한 것이 아닌 미세공정이 한계에 봉착하면서 후공정과 패키징 등 새로운 산업이 등장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청소년보호정책

상호명 : 한강인터넷신문  | 대표자 : 반춘기  | 주소 : 17-022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곡현로170번길 13
TEL : 010-8570-2325  | E-MAIL : hangangdrone1@naver.com
등록번호 : 경기, 아52642   |   등록연월일 : 2020. 08. 10  |  제호 : 한강인터넷신문
발행인 : 반춘기  |  편집인 : 반춘기  |  발행연월일 :2024. 09. 0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반춘기

COPYRIGHT © 한강인터넷신문.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