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인터넷신문

본문 바로가기

정치 행정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 숙원인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끌어내

관리자  219.248.75.102 2024-04-17 23:32:46 23회

요약글 :

17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정장선 평택시장 등 관계기관 책임자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협약

내년 봄 상수원보호구역 규제 해제되면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탄력

오산시의 1.5배나 되는 용인의 규제 지역은 앞으로 기업 입주, 주거문화예술생활체육 공간 마련 가능해 발전의 큰 전기 맞게 돼

이상일 시장, "이번 협약은 반도체산업 발전, 용인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고, 용인평택 갈등도 해소할 것"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대상지역. 용인시 제공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7일 용인의 숙원이던 평택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끌어냈다.

 

이에 따라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던 용인 이동·남사읍 일대 토지가 지난 45년간 묶여 있던 규제에서 풀리게 된다.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내 용인지역 토지는 용인특례시 전체 면적의 10.9%에 해당하는 64.432, 오산시 전체 면적의 1.5배나 된다.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되면 용인의 해당 지역에는 기업 입주는 물론 시민을 위한 주거문화예술생활체육 공간 마련 등이 가능해진다. 오랜 기간 규제를 받았던 지역이 드디어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생 협약식 (왼쪽부터 정장선 평택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남석우 삼성전자 DS부문 제조&기술담당 사장,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용인시 제공



이상일 시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열린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과 상생협력 증진을 위한 협약식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장선 평택시장 등과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는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의 또 다른 주체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선 안덕근 장관을 대신해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삼성전자에선 경계현 대표이사를 대신해 남석우 삼성전자 DS부문 사장과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이 참석했다.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선 이한준 사장이 참석해 서명했다.

 

이날 관계기관기업이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음에 따라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도 신속히 진행될 수 있게 되고, 2026년 말 국가산단을 착공한다는 계획도 순조롭게 추진될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또 용인과 평택에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더 많이 입주하는 등 기업들의 투자도 대거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협약에서 8개 기관기업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조성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에서 상생협력을 하기로 했다.

 

평택시는 용인 국가산단계획 승인 전까지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완료하기로 하고, 용수공급 방안을 반영한 수도 정비계획을 변경할 방침이다. 국가산단 계획 승인은 20251분기에 이뤄질 예정이다.

 

환경부는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수도 정비계획 변경 신청을 신속하게 검토해 승인하고, 경기도는 평택시에서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신청하면 신속하게 타당성 검토와 승인 절차를 진행하기로 약속했다.

 

용인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이 들어설 이동 남사읍 일대 전경. 중앙을 관통하는 도로가 국도 45호선. 용인시 제공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에 따른 용인지역 규제 토지는 용인시 전체 면적의 10.9%에 해당하는 64.432이고, 용인 국가산단 예정지 728(220만 평)19%에 해당하는 140도 규제 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용인특례시는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의 원활한 조성을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가 시급하다고 보고 그동안 국토교통부, 환경부, 평택시 등과 긴밀하게 협의해 왔다.

 

평택시가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합의함에 따라 관계기관기업은 평택시 발전을 위한 지원과 협력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협약에서 삼성전자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인 용인의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와 평택의 고덕산업단지를 잇는 반도체산업 벨트에 용인특례시, 평택시, 경기도, 반도체 관련 협력업체의 상생 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용인특례시와 국토교통부, 경기도, 삼성전자는 평택시가 복합 개발사업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협의를 요청하면 관련 법령과 절차에 따라 협조하고, 평택시가 복합 개발사업과 연계해 수립할 예정인 ‘(평택)시도21호선~국지도23호선 도로 직결에 대해서도 협조하기로 했다.

 

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은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후속 조치 마련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용인특례시는 용인 국가산단에서 발생할 방류수에 대해 환경부,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와 함께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다.

 

1979년 지정돼 지난 45년 동안 용인 발전에 걸림돌이 됐던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가 결정됨에 따라 용인과 평택의 오랜 갈등도 일거에 해소되게 됐다. 또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규제받았던 용인의 해당 지역은 기업 입주, 주거문화예술생활체육 공간 마련 등이 가능해져 발전의 전기를 맞게 됐다.

 

이상일 시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은 나라의 미래를 좌우하는 반도체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될 뿐 아니라 규제로 고통받던 용인의 해당 지역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큰 난제를 풀기 위해 지혜를 모은 모든 관계기관기업 관계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경쟁력 강화에 직결되는 용인 이동ㆍ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도 이번 협약으로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로 힘을 모아서 협약이 차질 없이 이행되게 하자"고 강조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청소년보호정책

상호명 : 한강인터넷신문  | 대표자 : 반춘기  | 주소 : 17-022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곡현로170번길 13
TEL : 010-8570-2325  | E-MAIL : hangangdrone1@naver.com
등록번호 : 경기, 아52642   |   등록연월일 : 2020. 08. 10  |  제호 : 한강인터넷신문
발행인 : 반춘기  |  편집인 : 반춘기  |  발행연월일 :2024. 12. 22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반춘기

COPYRIGHT © 한강인터넷신문.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