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인터넷신문

본문 바로가기

정치 행정

용인시, 시민 만족도 높이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

관리자  219.248.75.102 2024-02-08 08:47:31 9회

요약글 : 여권 간편 발급·장애인 온종일 돌봄센터·AI 교통안전시설 등 104개 사업


 이상일 용인시장이 지난 7일 생활밀착형 사업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실 1회 방문만으로 여권을 발급해 주고 용인중앙시장 공용화장실에는 엘리베이터를 설치한다. 갑작스레 돌봄이 필요한 재가 중증 장애인을 위해선 장애인 온종일 돌봄센터도 운영한다.

 

이처럼 참신한 아이디어로 시민 편의를 증진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노면 청소기 도입, 적색 잔여 시간 표시 신호등 등 지난해 이 시장 주도로 시작한 시민 체감 생활밀착형 사업을 올해도 진행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지난 5일과 7일 이 시장 주재로 ‘2024년 시민 체감 생활밀착형 사업 보고회를 열어 104개 사업에 대한 전략을 살피고 세부 시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사업은 시킨 편의 교육·문화 제도개선 복지 보건 기업·경제 환경 안전 도시·안전 교통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30만 원이던 중·고교 신입생 교복 지원금을 40만 원으로 늘리고 교복에만 해당하던 사용 범위를 체육복과 생활복으로도 넓혔다.

 

여권 발급을 위해 여러 번 민원실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기 위해 1회 방문으로도 발급 가능한 온라인 재발급과 등기수령 등 간편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호자가 병원에 입원하는 등 갑작스러운 사정이 생겼을 때 가정에서 돌보던 중증 장애인을 일시 보호하는 장애인 온종일 돌봄센터를 운영한다. 보호자 부재 시 틈새 돌봄을 지원해 장애인의 심리 안정을 돕기 위한 것으로 수행기관 공모를 거쳐 하반기 운영을 시작할 방침이다.

 

낡은 계단을 오르내려야 해 불편했던 용인중앙시장 공용화장실에 계단을 철거하고 엘리베이터를 설치한다. 기흥구 보정동과 죽전동, 처인구 역북동 등 유동 인구가 많고 인도 폭이 좁은 장소에 친환경 거리 진공청소기를 시범 도입해 도시 미관을 청결하게 가꾼다.

 

시청사 내 주차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마련해 60면의 주차장을 조성하고, 종량제봉투나 공공와이파이 안내판, 지역화폐 카드 등에 시 캐릭터인 조아용을 담아 평판을 강화한다.

 

보행자 교통사고가 잦은 통학로 주변에 건널목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교통안전시설을 도입한다. 이 시스템은 교차로 우측 건널목의 보행자를 촬영해 전광판에 알려 운전자가 돌발상황을 예방하도록 돕는다.

 

한강수계지역 내 주거단지를 대상으로 승강기 운행 시 버려지는 전기를 회수해 재사용하는 승강기 회생 제동장치를 보급한다. 승강기 한 대당 연간 25만 원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어 탄소 저감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일 시장은 행정도 상상이 필요하다. 생활 속 불편한 점을 직접 느껴보고 시민 관점에서 개선책을 고민한다면 용인이 더욱 살기 좋은 생활공동체로 거듭날 것이라며 보고회를 통해 논의한 사업을 계획대로 이행하면서 다른 지역의 좋은 정책도 찾아 시정에 접목하는 등 열린 자세로 시민들이 용인이 달라졌다고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청소년보호정책

상호명 : 한강인터넷신문  | 대표자 : 반춘기  | 주소 : 17-022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곡현로170번길 13
TEL : 010-8570-2325  | E-MAIL : hangangdrone1@naver.com
등록번호 : 경기, 아52642   |   등록연월일 : 2020. 08. 10  |  제호 : 한강인터넷신문
발행인 : 반춘기  |  편집인 : 반춘기  |  발행연월일 :2024. 03. 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반춘기

COPYRIGHT © 한강인터넷신문.kr ALL RIGHT RESERVED